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을 위한 좋은 습관들

패션취업-일반

by 패션커리어랩 2019. 7. 4. 12:20

본문

안녕하세요. 패션취업연구소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조금 편안하게 이야기하려 합니다.

2019년 7월이고 이제 상반기는 끝났다고 봐야겠군요.

계속해서 뜨는 채용 공고들이 있지만, 사실상 많은 분들의 목표는 하반기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하반기 채용 공고는 대기업 기준으로 빠르면 9월 초 늦으면 10월 중순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이전까지 상당히 긴 시간들이 있죠.

 

이제 막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크게 상관없지만 

여러 차례 실패를 맛보며 비자발적으로 장기전에 돌입하게 된 분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많이 지치실 거예요. (ㅠ,.ㅜ)

오늘은 그런 분들은 위한 몇 가지 좋은 습관과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마 대부분 이미 알고 있는 뻔한 내용들일 테지만 

그래도 관심 갖고 끝까지 봐주세요.

혹시 이중에 하나라도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얻어서 실천해서 성공한다면?

이보다 좋은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총 10가지 내용을 정리해 드릴 거고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배치했습니다."

 

1.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자.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이 부분에서 기본을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일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하다 보니 밤에 뒤척이게 되고 인터넷을 하며 방황하다가 

새벽녘이 되어서야 잠에 들죠.

하지만 이는 또 늦잠을 자게 되면서 하루 일과를 악순환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ㅠㅡ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새벽의 효과는 정말 상상을 초월하며 

더 이상 자기 합리화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이를 위해서 7번과 8번 습관을 함께 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힘들다고 하면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 섭취를 피하고,

약국에서 수면 유도제 처방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마저도 어렵다면 조조 영화를 예매해서라도 하루를 빠르게 시작하세요.

이 습관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첫 번째에 배치했습니다.

 

 

2. 스케쥴러 또는 해야 할 일 리스트를 정리하자

실패가 누적될수록 이를 더 이상 확인하고 싶어 하지 않다 보니

기록으로 남기는 것들도 주저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무엇을 해왔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에요.

그러므로 반드시 스케줄 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채용 일정뿐 아니라 본인의 간단한 일들도 기록하세요.

특히 슬럼프에 빠져 있을 경우 작은 성취들은 새로운 동기를 부여합니다.

 

 

3. 채용 공고를 살퍄보거나 인터넷을 하는 시간을 줄이고 진짜 취업 준비하는 시간을 확보하자.

많은 분들이 채용공고를 살펴보는 데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습니다. 

사실 더 이상 새롭게 얻을 내용들도 없는데 말이죠.

몰랐던 채용공고가 갑작스레 뜰 경우는 거의 없으며 

시간을 낭비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오전과 오후 각각 30분씩으로 하루 2번 1시간 내로 제한하세요.

특히 모바일이든 데스크톱이든 인터넷을 하는 시간은 최대한으로 줄이시길 바랍니다. 

진짜 취업을 위한 시간들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게임과 같은 내용은 너무 당연하니까 더 이상 쓰지 않을거에요.

 

 

4. 인턴, 계약직 또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자.

여러 사례를 통해 증명됐듯이 기업은 실무 경험이 있는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직무가 확실하다면 관련된 일을 직접 경험하세요. 

아무리 작고 미천한 일이더라도 그 속에서 시스템과 산업을 배운다면

이보다 큰 스펙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작은 것들이 곳 자기소개서에서 스토리가 되고 

면접에서는 질문받을 수 있는 요소가 될 거예요.

 

 

5. 시험은 기간을 정해 짧고 굵게 집중해서 마스터하자.

갖춰야 할 자격증이나 공인 점수들이 많이 있습니다. 

해야 할 일들도 많다 보니 자칫 중구난방 또는 이도 저도 아니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펙들을 갖추느라 너무 많은 시간들을 소비할 순 없어요.

공부해야 할 내용들, 그리고 시험일정들을 잘 정리해서 한 번에 공부하세요. 

수능 볼 때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우리는 이미 여러 서로 다른 과목들을 동시에 공부하고 당일에 시험 본 경험들이 있습니다.

각종 자격증과 공인 점수들이 이보다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패션과 관련된 자격증은 이전에 쓴 포스트가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6. 전문매체를 정해 정기적으로 읽자

관련 산업 또는 직종이 있다면 이와 관련된 매체를 정해 꾸준히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현 상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될거에요.

이런 내용들은 후에 자소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도 좋습니다.

이를 닥쳐서 하다보면 자료가 너무 많아 소화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기본은 바로 이런 데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현직자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는 것이 좋겠지만

본인의 여건상 그렇지 못한 분들이 더 많겠죠.

패션과 관련해서도 이미 다양한 매체들이 있으며 

다른 포스팅에서 이와 관련하여 기술했으니 한번 참고하세요.

혹시 본인이 아직 관심있는 분야가 없다면

일반적인 경제전문지를 읽어보세요. 

일간지보다는 주요 내용들을 핵심위주로 정리한 주간지를 특히 추천드립니다.

 

 

7. 산책하거나 운동하자

오랫동안 도서관이나 학원 또는 집에서 취업준비를 하다 보면

자칫 밖에 나가는 일을 기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잦은 실패 누적과 오랜 준비기간으로 자신감을 잃고 사람들을 만나는 일을 기피할 수도 있어요.

인간은 태양을 통해서 비타민D를 생성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보다도 생각을 보다 긍정적으로 전환하기 위해 외부 활동은 필요합니다.

특히 낮에 산책하는 일은 여러 부분에서 도움이 될 거예요.

오래 걸어 다닐 필요도 없어요.

음악을 듣지 말고 가까운 공원 산책을 다녀보세요.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할 수 있고 부정적인 생각들을 떨쳐내는 데에 도움이 될 겁니다.

 

 

8. 명상하거나 글쓰기 또는 종교를 갖자

7번이 육체적인 건강을 이야기한다면 여덟 번째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정신적인 건강입니다.

아무리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해도 부정적인 생각과 비관 그리고 포기하고 싶은 생각들이 들죠.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고 누적되면 쉽게 태도를 바꾸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천천히 반복하면서 극복해 내는 수밖에는 없어요.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명상과 글쓰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잡념들이 들 때마다 이 2가지 중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실천하세요.

누구든 처음에 명상하는 방법을 모르고 글쓰기도 쉽지 않겠지만

익숙해지고 요령을 얻는다면 생각을 컨트롤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9. 사람들을 만나자.

너무 혼자만 고립되어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위에서 언급한 위기들에 봉착할 수 있어요.

새로운 동기를 확보하고 

지금 내가 잘하고 있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원에 가거나 컨설팅을 받는 것도 좋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스터디를 진행하며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같은 처지의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서로 큰 위안이 될 수 있고

작지만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성장할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 친목 위주로 돌아가면 안 되겠죠.

스터디의 제1 원칙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면서 

서로에게 힘이 되는 활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올바른 스터디 운영 방법은 다른 포스트에서 소개할게요~

 

 

10. 부모님 또는 연인과 자주 이야기하고 감사함을 표시하자.

1번에 이어 가장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10번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우리는 주변의 많은 것들을 당연시하거나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것들은 항상 가까이에 있는 법이에요.

그러므로 주변에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이를 표현하시길 바랍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여러분을 정말 많이 걱정하고 있어요.

가끔 당신을 다그치기도 하겠지만 이는 나무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걱정하면서도 본인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그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진짜 궁금해 하면서 올바로 소통하는 방법을 몰라서 그러는거에요.

그러니까 본인이 현재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떻게 준비를 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서로의 믿음을 확인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끝까지 진심을 다해 이야기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그 과정에서 좋은 조언을 들을 수도 있어요.

다른 이들과는 다르게 사랑하는 이들은 당신을 위해 진심 어린 이야기를 해줄 수 있습니다.

단수한 "~카더라"가 아니라요.

 

오늘은 이렇게 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10가지 습관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 10가지를 실천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본인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필요한 내용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바로 적용해 보세요.

 

당신의 승리를 기도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