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패션 디자이너들이 꿈꾸는 기업, 한섬 기업분석!

패션취업-산업&기업분석

by 패션커리어랩 2019. 5. 26. 22:50

본문

안녕하세요. 패션취업연구소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대백화점그룹의 '한섬'에 대한 기업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디자이너 직무를 준비 중인 분들이 가고 싶어 하는 기업 중 1순위는 한섬이 많습니다.

디자이너를 다양하게 세분화하여 채용하고

다양한 브랜드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들어가기 어려운 기업 중 하나인데요.

취업의 기본이 되는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을 지금 시작합니다.

단, 현대백화점 그룹 계열사 중 자회사 한섬글로벌현대 G&F는 제외했습니다. 

이 기업들은 다음에 따로 다루도록 할게요~^^+

 

#함섬 기업개요

먼저 한섬에 대한 간단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속:현대백화점 그룹
+주소: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23(청담동)
+홈페이지:http://www.thehandsome.com
+사업종류:의류제조, 판매업
+취급품목:남녀 정장, 지갑, 벨트, 가방, 아웃도어

+브랜드

    -국내 여성 브랜드:TIME, MINE, SYSTEM, SJSJ, the CASHMERE, LATT BY T, OBZEE, O'2nd, 2nd floor

    -국내 남성 브랜드:TIME HOMME, SYSTEM HOMME

    -잡화 브랜드:DECKE

    -수입 브랜드:LANVIN,LANVIN COLLECTION, CLUB MONACO, BALLY, PORTS 1961, 3.1 Phillip Lim, ROCHAS

    -브랜드 멀티숍:MUE, TOM GREYHOUND, FOURM

+매출액:2017년 7,659억 원/2018년 7,666억 원
+사원수:2017년 1,040명/2018년 994명

 

 

#한섬의 역사
1987년 창업자 정재봉 씨에 의해 설립된 한섬은 여성 의류의 제조판매업을 주요 영업으로 시작했습니다.

1988년 브랜드 <MINE>을 론칭했습니다.

1990년 브랜드 <SYSTEM(시스템)>을 출시했습니다.

1992년 한빛은행으로부터 유망 중소기업에 선정됐습니다. 

1993년 브랜드 <TIME>을 론칭하고 (주)한섬 커뮤니케이션을 설립했습니다.

1995년 패션 익스체인지를 설립했습니다.

1996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1997년 신규 브랜드 <SJSJ>를 출시했습니다.

2000년 남성복 브랜드 <TIME homme> 출시했습니다.

2001년 한국패션협회가 주관하는 행사에서 <SJSJ>가 올해의 브랜드상을 수상 받습니다. 

2002년 (주)마인에스에이에 이어 2003년 (주)타임 아이엔씨를 흡수 합병하였다.

2004년 <SPACE MUE>를 오픈하고 해외 브랜드 <CHLOE> 라이선스를 전개합니다.

2005년 수입 브랜드<BALENCIAGA> 라인센스 전개, Bitform Gallery 디지털 아트 갤러리 오픈합니다. 그리고 같은 해 한섬은 Forbes Asia(포브스 아시아)가 선정하는 아시아 200대 유망기업에 선정됐고, 다시 한번 한국패션협회가 주관하는 브랜드상을 수상했다.
2006년 홍콩에 <SJSJ> 매장을 오픈합니다.

2007년 해외 브랜드 <LANVIN>과 <See By Chloe> 그리고 <ANN DEMEULEMEESTER>를 수입 전개합니다.  

2008년 부동산 개발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주)한섬피앤디를 설립하였고, <TOME GREYHOUND>와 <SYSTEM HOMME>를 론칭합니다. 또한 수입 브랜드 <GIVENCHY>를 전개합니다.

2012년 종속기업인 (주)패션익스체인지를 흡수 합병했으며, 수입 브랜드 <JUICY COUTURE>를 전개합니다. 무엇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자회사인 현대홈쇼핑을 통해 한섬의 지분 34.6%를 4,200억 원에 인수했습니다.

2013년 수입 브랜드 <ELEVENTY>와 <IRO> 전개

2014년 가장 많은 브랜드가 진행됐던 이 해에는 해외 브랜드 <BALLY>, <THE KOOPLES>, <JIMMY CHOO>, <MM6>, <BELSTAFF>가  전개됐고,  잡화 브랜드 <DECKE>와 <the CASHEMERE>가 론칭했습니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TOME GREYHOUND>가 지점을 오픈했습니다. 

2015년 <BIRD by JUICY COURTURE>와 <LANVIN COLLECTION ACCESSORY>가 론칭했고, 해외 브랜드 <EACH X OTHER>가 전개됐습니다. 온라인몰 더한섬닷컴이 오픈했습니다.
2016년 투자지분 100% 출자해 주식회사 한섬글로벌과 주식회사 현대G&F를 설립했습니다. 수입 브랜드 <MYRIAM SCHAEFFER> 전개 시작했고, 브랜드 <LATT BY T>가 론칭했습니다. 그리고 편집숍 <FOURM STUDIO>, <FOURM MEN'S LOUNGE> 그리고 <FOURM ATELIER>이 오픈했습니다.

2017년 편집숍 <FOURM THE STORE>가 오픈했습니다.

2018년 수입 브랜드 <PORTS 1961>, <3.1 Phillip Lim>, <ROCHAS>가 전개됐습니다.

 

 

#한섬 인재상 

한섬의 인재상은 '최상의 인재'로 현대백화점 그룹 전체가 추구하는 인재상과 일치합니다.

하지만 채용은 현대백화점 그룹 채용에서 제외되어 한섬만의 채용이 따로 진행됩니다.


(1) Specialty :맡은 분야에 대한 전문적 기술과 노하우뿐 아니라 폭넓은 안목과 식견을 키움으로써 회사의 지속성장에 기여하는 전문인

(2) Unconventionality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생각을 기반으로 발상과 인식의 전환을 통해 자율 창의를 실현하는 창조인

(3) Pioneer:뜨거운 열정으로 실패와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감행하는 역동적 도전인

(4) Ethicality:건전한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가진 책임감 있는 사회인으로서 사내 구성원, 고객, 협력사와의 상생 추구를 통해 회사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는 도덕인

(5) Responsibility:고객지향적 입장에서 가족, 동료, 회사, 사회와의 약속을 지키여, 기업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책임인

(6) Behavior-based:적극적인 자세와 강인한 추진력으로 업무혁신을 실현하는 실행인

 

 

#사업현황

한섬은 2017년 1조 2,29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소위 ‘1조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1위 이랜드, 2위 LF, 그리고 3위 삼성물산에 이은 4위 자리에 위치하게 됐습니다. 한섬은 매출 1조 원을 유지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판매가 부진한 수입 브랜드를 정리하고 자회사 브랜드들의 매출을 신장시키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섬의 마케팅 전략은 여성복과 편집숍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래트 바이 티>와 <더캐시미어>는 한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위치하도록 지원하는 중입니다. 이와 함께 편집숍 <톰그레이하운드>를 국내는 물론 해외 진출로  확장하면서 플랫폼 사업을 펼치고 현대백화점 온리 편집매장으로서 <폼>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SWOT 분석

(1) Strength(강점):현대백화점 그룹으로 인수되며 탄탄한 자금력과 유통망 확보 
한섬은 2012년 현대백화점 그룹에 인수됐습니다. 이로 인해 한섬은 우리나라 최고의 유통업체와 결합하며 현대백화점이라는 거대한 고정 유통채널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실제로 현재 현대백화점 점포에는 한섬의 전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대백화점의 출점 확대가 곧 한섬의 매장 수 증가로 이어짐을 의미하고 반대로 한섬에서 론칭하는 모든 브랜드는 가장 확실한 위치에 지점을 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현대백화점 그룹에 인수된 뒤 한섬의 점포수는 3년간 209개 증가하며 연평균 17.2%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2) Weakness(약점):세계시장 진출 부족

하지만 이런 한섬에도 분명한 약점이 있습니다. 이랜드와 LF 등 다른 브랜드들이 해외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것과 달리 한섬의 해외 진출은 점차 늦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패션시장의 성장세가 더디고 한계에 다다른 점을 고려하면 이는 장차 한섬의 장래가 불투명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7년에 이르러서야 남녀 캐주얼 브랜드인 <시스템>과 <시스템 옴므>를 필두로 중국과 프랑스 패션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3) Opportunity(기회요인):남성의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

한섬은 초기 여성복에 집중했지만, 이제는 다양한 라인을 통해 남성복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남성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는 한섬의 남성복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2006년 이후 남성복 매출은 연평균 4.2% 꾸준히 성장하여 2017년 6조의 규모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남성복의 성장 속에 많은 기업들이 최근 복장 자율화를 선택하며 정장보다는 비즈니스 캐주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섬이 제공하는 트렌디한 남성복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4) Threat(위협요인):메인 유통인 백화점 매출 하락세
2018년 국내 백화점은 지방 점포 매출 하락으로 성장률이 저조한 상황이고, 국내 할인점은 성장률 부진으로 연간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68% 감소한 71억 원에 그칠 전망입니다. 한섬의 의류 브랜드는 중고가 제품으로 유통 채널은 대부분 백화점과 아웃렛에 집중하여 입점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같은 백화점 매출 하락은 한섬의 매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